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함께 식품‧의약품‧화장품·의료기기 관련 데이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'2021년 식의약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'를 2021년 4월 5일부터 개최하였습니다.


이번 경진대회는 식약처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및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취지입니다. 그동안 식약처와 한국식품안전관리원에서 분산되어 있던 경진대회를 하나로 통합 개최함으로써 상승효과가 기대됩니다.


해당 공모분야는 '창업' 및 '정책제안' 두 부문입니다. 이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'식의약 데이터 포털'을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4월 5일부터 6월 20일까지로 창업부문 참가자격은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이내 기업에 한합니다.


수상작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되고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식약처장상,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상이 수여 될 전망입니다. 특히, 창업 부문 우수작인 대상(1), 최우수상(2) 등은 총 상금 약 1,500만원으로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'제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' 참가자격도 주어집니다.


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창업 활성화 및 식의약 정책에 대한 국민관심도가 제고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, 앞으로도 국민 수요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적극 개방하고 데이터 활용 지원을 지속할 계획입니다. 경진대회와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식의약 데이터 포털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